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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문학이론] 카프카 소송 - 서스펜스의 탄생과 효과

[문학이론] <소송> - 서스펜스의 탄생과 효과

 

아래 문장은 카프카의 <소송>의 첫 장면이다.

 

[누군가 요제프 K를 중상한 것이 틀림없다. 아무 잘못한 일도 없는데 어느 날 아침 그는 체포되었기 때문이다. 

하숙집 주인 그루 바흐 부인의 하녀는 매일 아침 여덟 시에 식사를 가져오는데 이날 아침에는 얼굴도 보이지 않았다. 

이제까지 이런 일은 한 번도 없었다. K는 좀 더 기다려 보기로 하고, 베개에 머리를 묻고 맞은편 집에 살고 있는 노파를 쳐다보았다. 

노파는 전과는 달리 호기심에 가득 찬 시선으로 그를 관찰하고 있었다. 어쩐지 언짢아졌다. K는 배가 고프기도 해서 벨을 눌렀다. 

곧 노크 소리가 나더니 이 집에서는 이제까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남자가 들어왔다].

 

이 남자는 감시인이었다. 감시인은 주인공 K에게 그는 체포되었고 소송 절차가 시작되었다 한다.

 

K는 이유를 묻는다. 그러나 답은 돌아오지 않고, 때가 되면 알게 될 거라 한다.

 

카프카의 <소송>. 주인공 K의 소송은 이유를 알 수 없는 일방적인 통보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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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든 영화든 아니면 만화든, 그 어느 매체이던 간 우리에게 흥미를 유발하는 것 중 하나는 "의문"이 나타남으로써다.

이 "의문"은 우리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그 매체에서 답을 찾길 원한다. 

 

방금 전 문장으로 돌아가 보자.

 

K는 왜 잘못도 안 했는데 체포되었을까? 누가 그를 모함한 것일까?

 

K는 답을 알고 싶어 한다. 감시인에게 거절당한다.

 

우리도 K와 마찬가지로 답을 알고 싶어 한다. 따라서 우리의 호기심도 이로서 연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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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의문"을 품으며 책을 읽어 내려간다.

 

그리고 "의문"은 대략 두 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다. 

 

1. 사건에 관한 의문(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2. 전개에 관한 의문(주인공은 어떻게 행동할까?)

 

이러한 전개 방식은 종종 서스펜스 장르에서 많이 보이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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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스(suspense)란 라틴어 어원에서 매달다(suspensus)이다.

 

상상을 해보자. 

 

당신의 손가락 끝마디는 절벽 끝자락에 힘겹게 매달려 버티고 있고, 조금만 방심하면 추락해 사망할 수 있는 상황이다.

 

극심한 긴장감과 불안감을 조성해 독자의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서스펜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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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 대학 때 들었던 "서양문학사"수업이 떠오른다.

 

어느 날 수업 시작 때 교수님은 우리에게 이러한 질문을 던졌다.

 

"오이디푸스 왕의 관한 예언을 사전에 우리가 알지 못하고 오이디푸스만이 알고 있다가,

   예언이 실현되고 나서야 그 예언을 우리가 알게 된다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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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혼인을 맺게 되리라는 예언을 모른 체 이야기가 진행된다면.

 

이런 식으로 라면 막바지에 우리에게 충격을 줄 수 있다.

 

즉 앞서 말했던 "사건에 관한 의문"이 풀리게 되는 것이다. 

 

아! 이 재양의 원인이 오래전 신탁의 예언이었다니!

 

우리는 그제야 오이디푸스에게 일어난 불행들을 깨닫게 되고 동정을 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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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오이디푸스의 행동들이 예언대로 차례차례 실행될 때 우리가 느낄 안타까움을 못 느끼게 되고

 

그의 행동 하나하나가 가져다 올 앞으로의 파장들을 궁금해할 수 없게 된다.

 

즉 "전개에 관한 의문"이 상당 부분 부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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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 종류의 의문이 더 우월하다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예술적 효과가 다를 뿐이다.

 

그러나 추가적으로 여기서 고려해볼 만한 사항이 있다면 이것이다. 

 

"의문은 꼭 해소되어야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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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프카의 <소송>으로 다시 돌아가 보자.

 

카프카는 시작부터 우리에게 앞서 말했던 두 가지 의문, 즉 "사건에 관한 의문"과 "전개에 관한 의문"을 동시에 던졌다.

 

우리는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주인공 K의 소송의 관한 행동들을 보며 "전개에 관한 의문"을 풀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왜 이 소송이 시작되었는지 라는 "사건에 관한 의문"은 그 끝내 우리에게 밝히지 못한다.

 

의문이라는 서스펜스는 답을 말할 시기를 연장시킴으로써 그 생명력을 확보하게 된다. 의문이 풀리는 순간 더 이상 관심을 받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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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K는 길고 지루한 소송 끝에 죽게 되고 이 의문은 해소되지 못한다.

 

카프카는 끝내 의문을 해소시키지 않음으로써, 이 질문은 소설 밖으로 나와 우리에게 되돌아오게 되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갑작스러운 불운이 당신에게 닥쳐올 때,

 

당신은 의문을 품게 되며 주인공 K와 같은 서스펜스를 느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