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국 원유 재고량 발표로 바라본 향후 원유 ETN(괴리율 체크 필수!)

현재 6월 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25달러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서운 상승세는 6월 물뿐 아니라 전월 물 동일하게 반영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20시 기준 WTI유가 선물가격

이러한 상승세의 이유는 '수요 바닥'이 끝났다는 점입니다.

 

1. 산유국들이 5월들어 감산을 실시하고 원유 과잉 공급이 줄고, 미국에서도 낮은 유가로 손해가 지속되자 자체 감산

 

2. 코로나 19 사태가 완화되면서 각국의 봉쇄령이 풀리게 되면 원유 수요 증가 기대감 증가

 

앞서 말한 두 가지는 미국 원유 재고량 발표로 알 수 있습니다. 

 

예측치보다 재고량이 높으면 유가 하락이 대체적이고, 반면 재고량이 예측치보다 낮으면 유가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국 WTI원유 재고량 예측치 및 발표치

 

앞에 그림에 따르면 과거 4.15일 원유 발표치가 예측치보다 훨씬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원유 가격은 하락세를 타더니 급기야 마이너스 유가로 진입했습니다.

 

또다시 4.29일 원유 재고량을 살펴보시면 전주 대비 재고량이 많이 감소한 것에 더해 발표치가 예측치보다 하회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이후 원유는 지금까지 상승세를 유지하며 6월 물 무려 14달러 에서 현재 25달러라는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4.29~5.6 WTI 6월물 원유 가격 추이

따라서 원유의 가격은 재고량에 상당히 민감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에너지정보국에 따르면 한 주간 평균 1210만 베럴을 생산해, 3월에 비해 100만 배럴을 감소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미국은 탱크톱(저장 시설 포화)을 대비해 석유를 지하에 저장하겠다는 묘수를 짜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19 완화로 따른 수요 증가, 탱크톱 대비 방안 수립, 산유국들 적극적인 감산이 어울러 6월 물 원유 가격은 마이너스 가격이 안 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어떤 추가적인 악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방심하면 안됩니다.

 

그래서 매주 발표되는 미국 원유 재고량을 체크하고 원유 가격 추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현재 개미들이 1조 원을 원유 ETN에 투입해 매우 핫합니다. 최근 원유 가격 상승에 따라 신규 진입자들도 주위에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이 들어가기엔 매우 어려운 상품입니다. 

 

첫째는 괴리율 체크입니다. 많은 분들이 괴리율 체크하시는 방법을 몰라서 비싸게 사서 손해 보는 투자자들이 많아 이렇게 주소를 남깁니다.

 

https://emp.koscom.co.kr/mobile/oil/oilinfo

 

원유 괴리율 체크!!

여기 들어가시면 현재 시중 원유 ETN 상품 가격 및 괴리율이 나와 있습니다.

 

괴리율을 무시하고 샀다가는 원유 가격이 올라도 본전은커녕 손해를 보실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원유의 변동성이 너무 높아 오늘 6일 부로 월물교체가 이루어져 롤오버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7월 물 가격과 현재 8월 물 가격이 크지 않아 저번처럼 슈퍼 콘탱고는 없으니 안심하셔도 될듯합니다.

 

그리고 오늘 제일 중요한 미국 원유 재고량 발표치에 따라 포지션을 선택해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